노르웨이 숲 고양이
구글 이미지

노르웨이 숲 고양이의 유래 및 외모

'노르웨이 숲'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북유럽(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등)에서 유래된 품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줄임말로 '놀숲'이라고도 부르고 있죠. 영어권 나라에서는 웨지(Wegie)라고 부릅니다. 터키, 러시아 등의 장모 고양이가 섞여 자연적으로 발생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북유럽의 혹독한 추위를 견딜 수 있게 진화된 '노르웨이 숲'은 빽빽하게 나 있는 속 털과 유분이 풍부한 겉 털을 가지고 있어 추위와 방수에 강합니다. 위 사진처럼 털이 길고 체격이 커 중장모, 대형 묘 품종으로 분류되죠. 전체적으로 큰 체격으로 온몸이 단단한 근육질로 이루어져 있어 매우 튼튼합니다. 귀에는 추위를 막기 위한 약간의 장식 모가 있는데 이 모습이 참 아름답습니다. 눈동자 색깔은 보통 갈색, 호박색, 초록색 종류를 가집니다. 가을철 털갈이를 하면 방한용 갈기가 가슴과 목을 아름답게 장식하여 매우 아름답습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의 성격, 성장 및 건강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자신을 사냥하려는 여우를 역공격하여 추격에 나설 정도로 활달하고 야성미가 넘칩니다. 동시에 다정하고 온순하기도 하죠. 사람에게 친화적이고 유대감을 가지기 때문에 고양이 중 드물게 산책이 가능한 품종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온순하고 인내심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반려동물 및 어린아이들과 둥글게 지내는 편입니다. 또한 사람에게 직접적인 애정표현을 하기보다 옆에 누워서 자는 등 은근한 은근한 애정표현을 즐깁니다. 물론, 개체마다 성격 차이는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르웨이 숲'은 평균적으로 수컷은 5~10kg, 암컷은 약 4~8kg 정도로 성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다른 고양이 품종에 비해 큰 편으로 대형묘 입니다. 일반적인 고양이들이 성묘가 되는데 1년이 걸리는 것에 비해,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대형묘이며 성장이 느리기 때문에 성묘가 되는데 2~3년이 소요됩니다. 성장이 더딘 편이긴 하나 완전한 성묘가 되었을 경우 듬직한 체격을 갖추게 되어 색다른 매력을 내뿜는 품종이다. 대표적인 대형묘 품종으로는 '메인쿤'이 있는데, '노르웨이 숲'은 '메인쿤'에 비해 조금 더 차분하고 온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의 기대 수명은 약 12년~ 16년 정도이나, 개체별 특성과 환경 등에 따라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유전병에 취약하지 않은 튼튼한 품종이지만, 다른 품종에 비해 유의해야 할 질병으로는 비대성 심근증, 당뇨성 질병, 모구증(헤어볼이 토로 나오지 않고 위 내에 머무르며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추위에 강한 만큼 더위에 약하니 여름에 특히 건강 관리에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를 잘 기르기 위해 알아야 할 점

'노르웨이 숲'은 온순하여 어린아이가 있거나 다른 반려 동물을 이미 키우고 있는 가정집에서 키우기 적합합니다. 보통 고양이에 비해 덩치가 크기 때문에 원룸이나 오피스텔에서 자취하는 1인 가구보다는 가정집에서 키우는 것이 여러모로 적합합니다. 또한,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튼튼한 발톱과 근육질 몸을 이용해 높은 바위나 나무 타기 등을 즐기는 품종이므로, '노르웨이 숲'을 실내에서 기를 시 캣타워 등을 이용해 높은 곳에 오를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활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니 실내에서도 충분히 달릴 수 있도록 캣휠 구매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장모종인만큼 털 관리에 신경 써주여 합니다. 주 1~2회 빗질을 해주어 엉킴을 막아주고, 털갈이 철인 봄, 가을에는 조금 더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에 대한 재밌는 사실

  • 화려한 털코트를 가진 외모 덕분에 국내에서도 유명한 품종입니다. 고양이 카페에 가면 한 마리씩은 꼭 있는 품종입니다.
  • 일본의 유명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노르웨이 숲'으로 일본에서도 유명한 품종입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소설 집필 당시 실제로 '노르웨이 숲 고양이'를 키우고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털 빠짐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어디까지나 다른 장모종에 비해 덜 빠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품종을 불문하고 고양이의 털 빠짐은 대단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